* 워너 브라더스 디스커버리의 바비 Barbie와 유니버설의 오펜하이머의 역사적인 흥행 조합은 가장 신뢰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영화조차도 관객을 끌어 모으는데 실패한 시기에 개봉했습니다.
* 바벤하이머 Barbenheimer의 역사적인 주말은 최근 몇 달 동안 박스 오피스의 절박감에 의해 촉진되었습니다.
* 이 두 영화는 이번 주말 디즈니의 ‘헌티드 맨션’과의 경쟁에 직면하게 될 것이지만, 박스오피스 분석가들은 ‘바비’와 ‘오펜하이머’의 흥행은 앞으로 몇 주 동안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할리우드가 몇 년 만에 박스 오피스에서 가장 큰 흥행의 주말을 보낸 것은 슈퍼히어로나 제다이의 속편 때문이 아니었습니다.
물론 유명한 패션 인형인 바비, 원자폭탄 아버지인 오펜하이머, 그리고 그레타 거윅과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 같은 유명세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바벤하이머의 주말을 특별하게 만든 것은 신선한 스토리텔링, 문화적 순간을 놓치는 것에 대한 두려움(FOMO), 가능한 한 큰 스크린에서 영화를 경험하려는 열망이었습니다.
“그들은 꼭 극장에서 봐야 할 뿐 아니라 여러분의 친구들과 함께 봐야 하는 영화로 자리매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라고 영화 마케팅 회사 페이퍼 에어플레인 미디어의 CEO 마이크 폴리도로스가 말했습니다.
갈림길에 선 영화제
워너 브라더스 디스커버리의 영화 바비와 유니버설의 오펜하이머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영화조차도 관객을 끌어 모으는데 실패한 시기에 개봉했습니다.
마블과 DC 영화들이 코로나19 대유행 이전과 같은 티켓 판매율을 거두지 못하고 있으며, 미션 임파서블, 분노의 질주, 인디아나 존스, 트랜스포머와 같은 영화 시리즈의 새로운 시리즈도 아닙니다.
영화에 대한 향수는 더 이상 소비자들이 소파를 떠나 영화관으로 향하도록 영감을 주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업계는 갈림길에 서 있습니다. 오펜하이머와 바비의 성공은 왜 스튜디오들의 창의적인 인재들이 자신이 가장 잘 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하면서 틀 밖에서 더 많은 생각을 하기 시작해야 하는지 보여줍니다. 브랜드를 단순히 제품에 붙일 수 있고 사람들이 이전에 또는 알고리즘이 제안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떼 지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라고 BoxOffice.com 의 수석 분석가인 Shawn Robbins가 말했습니다.
영화 바비와 오펜하이머는 개봉 후 3일 동안 2억 4천 4백 5십만 달러를 벌었습니다.(바비 1억 6천 2백만 달러, 오펜하이머 8천 2백 5십만 달러)
포모 FOMO 효과
“바벤하이머의 역사적인 주말 또한 최근 몇 달 동안 박스 오피스가 느꼈던 긴박감에 의해 촉진되었습니다. 그런 특별한 순간을 놓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사람들로 하여금 보통 때보다 더 빨리 하나 또는 둘 다 보게 했습니다.”라고 로빈스가 말했습니다.
관객들은 오펜하이머를 가능한 큰 화면으로 보거나 놀런의 전기 영화의 70mm 전용 영상을 보여주는 전문 극장에서 보기 위해 모였습니다. 놀런의 영화는 실제 효과를 위해 컴퓨터로 생성된 이미지를 피하고 강력한 비주얼을 만드는 것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이벤트 시네마가 되었습니다.
영화 바비의 경우 핑크색 풍선껌 색 옷을 입고 외출하는 공동 경험과 여성 중심의 이야기에 집중하고 날카롭고 재치 있는 대화로 유명한 거윅이 관객을 끌어들였습니다.
바벤하이머 밈 열풍
또 다른 매력은 두 영화가 너무나도 극적으로 다르다는 사실이었습니다.
“그들은 Barbenheimer 밈을 통해 서로의 성공을 복합적으로 만들었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자연스럽게 대중 문화 의식을 장악하고 캐주얼한 일상에 영화를 포함하지 않는 주류 채널로 넘어갔기 때문입니다.”라고 Robbins가 말했습니다.
그는 두 영화 모두 밈 열풍과 무관하게 흥행에 성공했을 것이라고 언급했지만, 같은 날 개봉하는 신비로움이 그들의 프로필을 완전히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렸다고 평했습니다. 이 둘을 같은 날에 보는 밈적 경향은 주말 동안 수십만 명의 관객들을 영화관으로 모이게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경쟁 스튜디오에서 같은 주말에 개봉하는 두 편의 영화는 티켓 판매의 잠식으로 이어졌습니다.
“그것이 우연히 발생했다는 사실은 두드러진 요소였습니다. 이것이 하향식 마케팅 계획의 일부가 아니라는 점에서 눈여겨 봐야합니다.” 라고 시러큐스 대학의 교수이자 대중 문화 전문가인 Robert Thompson은 말했습니다.
바벤하이머의 기세는 끝나지 않았습니다. 오펜하이머의 70mm 상영을 하는 아이맥스 스크린은 앞으로 몇 주 동안 매진되고 바비는 평일에도 계속해서 영화 팬들을 끌어 모으고 있습니다.
월요일 영화 바비는 2,600만 달러의 수익을 추가했는데, 이는 워너 브라더스 역사상 가장 큰 월요일이자 여성 감독으로서는 최고의 월요일이었습니다. 이 영화는 화요일에 2,600만 달러를 추가하여 개봉 후 5일 동안 매출을 2억 1,400만 달러로 늘렸습니다.
컴스코어의 폴 데가라베디언 수석 미디어 분석가는 “누구도 이것이 단순한 순간이라고 생각하지 않으며, 호기심으로 인한 반복 관람이 이어지며 다가오는 주말에는 두 영화 모두 엄청난 흥행을 다시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주말 디즈니의 ‘헌티드 맨션’과의 경쟁에 직면할 것이지만, 박스 오피스 분석가들은 영화 바비와 오펜하이머의 티켓 판매가 앞으로 몇 주 동안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로빈스는 “이 영화들은 남은 여름 동안에도 큰 경쟁에 직면하지 않을 것이며, 이는 여름과 초가을의 마지막 주에 강력한 유지력이 뒤따라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영화사에 길이 남을 진정한 듀오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참고 : The secret to the huge ‘Barbenheimer’ box office take? FOMO >